헉슬리 1차 클로즈베타 테스트 완전 분석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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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dingpong 입니다.

이제 헉슬리 1차 클로즈베타도 4일째가 지나갔습니다. 월요일 하루만 지나면 끝이 나네요.

회사 일도 그렇고 여러 가지로 정신 없이 바빠서 테스트를 다른 사람들보다 많이는 못한 것

같아서 아쉬움이 남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마지막까지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제가 쓴 리포트를 보고 만족 하셨을지 모르겠네요.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많이 지적도

해주시고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잘 된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헉슬리 UI 에 대해서 알아보자!

UI란 User Interface 의 약자로 제가 말하고자 하는 UI는 게임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유저가

조작할 수 있는 모든 시스템적, 그래픽적인 요소들을 말하고자 합니다.

제가 글에 쓴적이 있는 것 같은데, UI가 별로 안좋다는 식으로 적었던 것 같습니다. 현재 1차

클로즈베타에 적용되어 있는 UI는 절대 오픈베타 이상의 서비스에는 적용 할 수 없는 UI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냥 테스트용 또는 개발용도로 붙여놓은 듯한 퀄리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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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 아래를 보시면 DNT 열기 [O] 라고 되어있습니다. 영문 O 키를 누르면 해당 메뉴가

나오게 됩니다. 평소에는 마우스를 움직이면 시점이 움직이게 되지면 이 DNT가 화면에

있으면 마우스를 움직여도 시점 전환은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것에 대해서

유저가 혼란을 일으키고 불편할 수 있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러한

시스템이 많이 불편하였기 때문에 몇 가지 아이디를 생각해 보기도 했습니다.


1. 자신 캐릭터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떠서 바로 마우스로 선택 할 수
있도록 하기

2. 기존 MMO게임과 비슷하게 아이콘으로 선택 할 수 있도록 지원

3. 마을에서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DNT 메뉴가 나와서 선택 할 수 있도록


개발팀 분들께서 좀 더 편하고 좋은 기획을 해서 불편함이 없도록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저기 가운데 DNT MENU 라고 크게 써있는 곳을 클릭 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

클릭해도 아무런 반응이 없어서 뭐하는 것인지 모르겠네요. 저것을 누르면 메뉴가 사라질

것이라고 기대했는데 그게 아니었네요. 메신져는 현재 추가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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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위에 있는 ID[P] 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화면입니다. ID 라고 하기 보다 캐릭터 정보

같은 좀 더 명시적인 이름으로 했으면 어떨까 싶습니다. 이 화면에서는 캐릭터에 대한 정보를

상세하게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다른 MMO게임과는 좀 다르게 경험치 관련 게이지를

마을에서는 화면에서 볼 수 없었고, 돈이 얼마 있는지 보여고 할 때 자주 열어 보게 됩니다.

캐릭터 이름, 종족, 레벨, 경험치, 돈, 길드 정보 등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정보는 다른 유저에

가까이 가서 E 키를 누르게 되도 그 유저에 대한 정보가 상세하게 나오게 됩니다.

이 때문에 E키를 눌러서 반응 시키고 싶은 NPC가 있거나 장소가 있는데 사람이 몰리게 되면

계속 다른 사람의 정보가 뜨기 때문에 꽤 불편한 점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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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보관함[I]를 눌렀을 때 화면입니다. 툴팁도 보고 싶어 하시는 분이 있을 것 같아서

일부로 마우스를 대고 찍었습니다.

보관함 UI도 그렇고 다른 UI도 그렇지만 윈도우 UI처럼 마우스를 드래그 하여 자신이 원하는

위치로 창을 이동시킨다던가 하는 행동이 전혀 안됩니다.

지원하는 UI가 없습니다. (아이템 빼고~) 보관함 창을 보면 뒤에 채팅창과 겹치기 때문에

보기가 좋지 않고 힘듭니다. 그리고 윈도우와는 다르게 닫기 버튼이 우측 하단에 많이 있어서

불편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 X 버튼 같은 것을 만들어 놓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보관함은 인벤토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이템을 넣어서 보관하는 곳입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모두 볼 수 있으며 소지금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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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장비[K]의 화면입니다. 상단에 자신의 장비에 대해서 나오게 됩니다.

위에 적었던 보관함과 전투장비 창을 한꺼번에 띄워 놔야만 장착을 할 수 있습니다.

보관함에서 전투장비 창으로 아이템을 드래그 하여 활성화 된 슬롯에서 놓으면 장착이 되게

됩니다. 이 UI는 아예 움직일 수 없는 형태로 디자인이 되어서 그런지 좀 부담스럽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전투장비창을 열게 되면 다른 창을 열기가 부담스러운 사이즈네요~*

개인적으로 헉슬리의 UI는 길드워와 같은 형태가 되는게 가장 좋지 않을까란

생각을 해봤습니다. 기능적인 문제는 없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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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센스[L]은 다른 FPS 게임과 가장 차별된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RPG 적인 개념이

들어간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것은 다음번에 적을 생각입니다.

UI는 와우의 스킬창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라이센스를 배우면 그에 대한 아이콘이

활성화가 되게 됩니다. 레벨업을 할 때마다 라이센스 포인트를 얻게 되는데 와우의 특성치를

얻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와우와 같이 어떤 기술을 얻느냐에 따라 캐릭터가

어떤 무기를 사용하고 어떤 식의 캐릭터가 되는지를 결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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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창은 스쿼드[U]창 입니다. 스쿼드는 다른 게임의 파티와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쿼드가 만들어지면 아래 리스트에 스쿼드가 보이게 되며 접속하면 파티와 같은

개념으로 같이 움직 이고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 보이는 LFS등록이라던가.. 이런 어려운 말은 좀 이해하기가 힘든게 사실입니다.

스쿼드를 생성하고 탈퇴할 수 있으며 플레이어 리스트, 스쿼드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UI가 이런 식으로 반투명 처리가 되어 있기 때문에 계속 보고 있으면 정신이

없다는 생각이 좀 듭니다. 유저가 많아지면 더욱 그럴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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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익숙한 퀘스트[J]창 입니다. 거의 모든 게임엔 퀘스트란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스포츠 게임이든 음악 게임이든 RPG 게임은 물론이며 온라인 게임이라면 거의 다 있기

마련입니다. 각 게임은 각자에 개성에 맞는 UI를 가지고 있습니다. 헉슬리 퀘스트 같은 경우

퀘스트에 대한 내용이 많기 때문에 여러 정보를 표시하기 위해서 창이 크고 내용이 많습니다.

그래서 좀 복잡하고 한눈에 안들어 오는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중요한 것중에 하나는 게임중에 퀘스트 내용을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게임중엔 DNT를

열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퀘스트 창도 열수가 없습니다. 내가 퀘스트를

진행 중이긴 한데 퀘스트 진입 이후엔 볼 수가 없으니 상당히 난감합니다.

퀘스트 알림 창처럼 미니 창이라도 해당 퀘스트 진행 할 때 나와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오늘의 게임 플레이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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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것 저것 불편한 점 모음

1. DNT 메뉴 에서는 마우스로 화면 전환이 갑자기 안되기 때문에 혼란을 줄 수 있음

더 편리한 시스템 기획과 개발이 요구됩니다.

2. 전체적으로 폰트가 너무 큰 것 같기도 하고(저해상도라 그럴지도..) 폰트가 이쁘지

않아서 보는데 좀 불편 한 것 같습니다. 800*600 해상도에서도 이쁘게 보일 수 있도록

(아무래도 사양이 낮은 유저들도 많이 할테니까요) 신경써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와우처럼 화면에 창을 여러 개 띄우면 창 전체적인 스케일이 좀 줄어 든다 던가..)

3. 경험치나 돈 관련 정보에 대해선 매우 많이 보는 부분이고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쉽게 볼 수 있도록(이 외에도 자주 보는 부분은 더욱 쉽게 볼 수 있도록)

수정을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4. E 키를 눌러야 하는데 많은 곳에서는 어떻게 할지 해결 책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5. 각종 UI가 화면 상에서 내가 원하는 곳에 드래그 하여 이동 할 수 없게 되어 있어서

정말 너무 불편함. 그리고 윈도우와는 다르게 닫기 버튼이 하단에 있는 경우가 많아서

우리가 자주 쓰는 윈도우 UI와 마찬가지로 우측 상단에 X 버튼 같은 것이라고 추가 한다면

불편이 많이 줄어 들 것 같습니다.

6. 콤보 박스 개발 필요 (만약 있다면 왜 안쓰는 것인지 궁금하네요.)

7. 보관함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이용하거나 해서 드래그를 안해도 바로 장착 가능하도록

지원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8. 쉽게 알 수 없는 수치나 슬롯, 기타 등에 마우스를 대었을 때 툴팁이 나온다던가

처음 창을 열었을 때 설명이 나온다던가 하면 좋겠습니다.

9. 퀘스트 진행 할 때 진행 상황에 대해 볼 수 있는 UI 만들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마 내일은 헉슬리가 왜 MMOFPS 인가. 일반 FPS와 다른 점.

라이센스 시스템 등에 대해서 적게 될 것 같습니다. 많이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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