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칙한 여우들의 무대! 패션 댄스게임, DEBUT(데뷰) 리뷰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패션 댄스게임 데뷰에 대해서 리뷰를 써보고자 합니다. 패션 댄스게임이라고 해서 게임에 왜 패션이 들어갔는지, 다른 댄스게임과 차별점이나 특징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많이 부족한 글이지만 잘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본 글은 지극히 개인의 주관적인 글이지만 사실이 왜곡되거나 잘못된 점이 있다면 지적해 주시길 바랍니다.



 데뷰 (http://pmang.sayclub.com/debut)

뮤직 | 온라인 | 오픈베타(무료)
등급 : 전체 이용가
제작사 : 제이투엠소프트
권장사양 : CPU 펜티엄4 2.6GHz, RAM 1GB 이상
다운로드 : 게임 다운로드

 피망에서 몇 일전인 10월 30일부터 오픈베타 중인 데뷰는 J2M 소프트에서 개발한 게임입니다. J2M은 레이시티 등으로 유명한 게임개발사입니다. 그리고 한게임에서 서비스 중인 슈팅대전 탄이라는 게임도 개발을 하였는데 포트리스와 게임 방식이 거의 비슷한 게임입니다. 개인적으로 개발 수준이 높고 게임을 잘 만드는 회사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데뷰는 같은 회사 게임인 레이시티의 엔진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그것은 데이터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보면 ‘j 2 m   &   r a y c i t y   f i g h t i n g ! !’ 라는 문구가 보이기 때문입니다.



 댄스게임은 오디션이라는 게임이 큰 성공을 거두면서 많은 게임들이 요즘 나와있습니다. 오디션, 온에어, 무브업, 러브비트, 엠스타 등 입니다. 이러한 치열한 댄스게임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차별점과 특징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이 재미있고 빠져들게 할 수 있는 매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데뷰는 이러한 특징이 잘 나타나있으며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직 당신만을 위한 당당하고 세련된 STAGE!
데뷰만의 감각적인 스타일로 연출한 뒤, 화려한
스포트라이트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
세상을 향한 당신의 데뷰가 시작됩니다.








세상에서 오직 하나뿐인 드레스 룸, 옷장 가득
넘치는 완소 신상! 때로는 도발적인 화려함으로,
때로는 깨끗한 청순함으로 당신의 스타일을
연출하세요. 꿈꾸던 스타일, 갖고 싶던 모든 것.
이제 데뷰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경쟁과 승부에서 벗어나 온라인 게임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음악을 들으며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꾸미고, 뽐내고,
즐기는 재미가 있는 리듬게임 입니다.





 이렇게 많은 댄스게임, 리듬게임들이 나와있고 나올 예정으로 있지만 저는 이 게임들을 많이 해보지는 못하였습니다. 오디션 정도를 조금 해보았고 알투비트와 같은 리듬게임은 많이 해본 상태였습니다. 오디션은 조작이 매우 어려워서 계속 하고 싶었지만 제대로 된 춤을 보거나 게임을 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데뷰는 그에 비해 쉽게 게임에 적응을 바로 할 수 있었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게임 플레이에 대해서는 많은 부분의 설명을 보기보다 동영상을 한번 보는것이 이해가 쉽고 빠를 것 같습니다. 이 부분들에 대한 자세한 얘기는 밑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데뷰를 하면서 느낀점은 쉽고 재미있다는 것 외에 노래 음질이 매우 좋고 선명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같이 있던 친구도 노래가 음질이 좋다는데 동의를 할 정도로 괜찮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리고 화려한 이펙트와 다양한 스테이지, 다양한 노래들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것은 댄스게임의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다면 하나씩 데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데뷰를 하기 위해서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를 해야합니다. 파일 다운로드는 [이곳]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용량은 500MB 정도이며 설치했을 때 총 용량은 1GB 정도입니다. 그러니 최소 2GB 이상의 하드디스크 용량을 확보하고 다운로드와 설치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게임은 전체이용가이기 때문에 누구나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데뷰에 접속했을 때 화면입니다. 게임이 전체적으로 핑크색 계열로 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큰 타겟이 젊은 여성들이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왼쪽에서는 뉴스에 대한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고 오른쪽에서는 채널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채널에 접속하면 캐릭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직 선택할 수 있는 것에 종류가 한정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 종류가 아직 많지 않은 상태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주민등록번호로 남성이나 여성 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었습니다. 남성이 여성의 캐릭터를 선택하지는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역시 댄스게임이라 그런지 아바타가 멋진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채널에 접속하면 게임하기와 쇼핑하기 버튼이 있는데 게임하기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게임 로비로 들어오게 됩니다. 아래쪽에 각종 메뉴에 대한 아이콘이 있는데 이 부분이 자세히 보지 않으면 보기 힘들게끔 되어 있습니다. 글씨는 거의 안보이고 아이콘으로 알아봐야 하는데 아이콘도 색이 거의 동일하고 작기 때문에 알아보기가 힘들게 되어 있다는 점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인 UI가 다소 단조롭고 개선을 하면 좋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UI는 좀 더 편하고 아기자지 하며 눈에 잘 띄도록 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게임 로비는 여타 게임들과 크게 다른점은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쇼핑하기에 들어오면 게임하기와 같은 로비가 있고 로비에서 방으로 들어와서 다른사람들과 함께 쇼핑을 할 수도 있고 혼자 할 수도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패션부터 메이크업까지 자신의 아바타는 꾸미면서 다른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고 얘기를 나눌 수 있도록 되어 있다는 점이 다른게임과의 차별점입니다. 다른 게임은 게임에서 실제 적용된 모습만 볼 수 있지만 여기서는 친구들끼리 서로 옷이나 메이크업을 하면서 애기를 하거나 다른 모르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감각을 뽐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시 게임하기 화면으로 돌아와서 게임안으로 입장을 하였습니다. 아이템전으로 입장을 하였는데 뭔가 설명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그런데 아이템전은 복잡할 것 같고 게임 플레이 방식을 모르고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노템전으로 게임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게임의 최대의 아쉬운 점은 튜토리얼이 없다는 점입니다. 게임이 아무리 쉬워도 이런 게임의 경우 잘 못하면 왠지 부끄럽고 욕을 먹을 수도 있기 때문에 튜토리얼이 있어서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다는 설명을 해준다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게임이 쉽기 때문에 튜토리얼이 없어도 금방 적응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개인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옵션을 선택하는 창을 띄워보았습니다. 이 창은 오른쪽 아래에서 정말 작은 아이콘을 클릭해야 볼 수 있습니다. 해상도는 바꿀 수 없고 와이드 모니터에서도 동일한 해상도로 진행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저사양과 고사양을 정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사운드는 배경음악과 효과음의 볼륨을 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해상도가 여러 가지가 더 지원이 되서 고사양으로 게임을 할 수 있다면 몰입도가 더 좋아질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임은 로비에서 혼자가 있더라도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로딩 화면이 나오고 로딩이 모두 완료되면 게임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로딩은 그리 길지 않은 편이지만 로딩 화면은 다소 단조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로딩화면의 이미지는 랜덤으로 표시가 되는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임 진행방식은 다른 댄스게임들과 비슷합니다. 노래가 소개되고 노래가 나오게 됩니다. 노래가 끝날 때까지 가운데서 나오는 방향키를 정확한 타이밍에 눌러주면 됩니다. 그리고 얼마나 잘 하느냐에 따라 오른쪽 아래에 점수가 표시되고 점수가 가장 높은 사람 순대로 순위가 결정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V의 음악프로와 같이 카메라가 움직이면서 춤을 추는 아바타들을 보여주게 되고 커맨드를 잘 입력했느냐 못했느냐에 따라서 퍼팩트나 굿과 같은 화면에 이펙트가 표시됩니다. 오른쪽에 콤보 횟수가 보여지고 콤보에 따라서 점수가 올라가는 것이 차이가 있습니다. 채팅도 할 수 있도록 왼쪽 아래에 표시되는데 “사랑해” 와 같은 글씨를 쓰면 캐릭터의 표정이 달라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 플레이에서 중요한 점은 왼쪽에 STEP 라는 것이 나오게 되는데 처음에는 STEP1 부터 시작하여 플레이를 잘 할 수록 숫자가 올라가게 됩니다. 그러나 잘 못하게 되면 1부터 다시 시작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잘 하는 사람이거나 못 하는 사람이거나 같은 방안에서 같이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STEP가 높아 질수록 더 어려운 커맨드가 나오도록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대신에 점수도 더 높게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임을 하면서 찍어본 여러 가지 스크린샷 입니다. 스테이지가 다양하게 존재하며 분위기가 각각 마다 특색이 존재합니다. 플레이는 직업 해보면서 느끼는 편이 가장 좋습니다. 음악게임이고 댄스게임이기 때문에 각자의 느낌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직접 해보시고 평가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임이 끝나면 다음과 같은 결과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도 살짝 아쉬운 점이 있다면 노래가 끝나고 결과 화면이 나오기 까지 음악이 멈추고 잠깐 기다려야 되는 시간이 있는 노래들이 있는데 그러한 노래들은 노래가 끝나도 계속 춤을 추고 있다는 점입니다. 노래가 끝나면 캐릭터들이 동작을 확실하게 끝내고 결과 하면이 나올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노래가 없는데 계속 춤을 추다가 어색하게 동작을 멈추고 결과화면이 나오니 연출이 다소 이상해 보이는 것 같습니다.




























“당신이 원하는 메이크업!
이제 데뷰에서 먼저 만나보세요.
오늘 밤 어떤 스타일의 화장이
어울릴까? 어떤 Color의 립스틱을
고를까? 데뷰 메이크업 룸에서
당신이 원하는 메이크업 스타일을
먼저 체험해보세요.”








“최신 Hot Trend를 그대로~
데뷰를 보면 스타일이 보인다!

파리, 밀라노, 동경,
Fashion Street의 스타일을
담았습니다.
It Style의 Fashion, Jewerly,
Make-up, 다양한 소품들까지
데뷰에서 모두
만날 수 있습니다.”













“혼자하는 쇼핑은 지겹다!
온라인 게임 최초
채팅서비스 도입!!!

이제 게임 속에서도
친구와 수다를 떨며
쇼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데뷰에서 사랑하는 연인과
친구에게 스타일을 선물하세요.”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또 다른 나!
때로는 도도한 섹시함으로
때로는 청순한 여인으로
자신을 만들어보세요.
누군가는 귀엽고 사랑스러운 여인,
누군가는 당당하고 멋진 섹시가이,
데뷰에서 당신의 또 다른 모습을
만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까지 알아 보았으니 이제 데뷰에 특징에 대해서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대표적인 특징들에 대해서 위에 나와 있습니다. 일단 메이크업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참 독특한 것 같습니다. 실제 화장을 하는 것 같이 화장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아까 소개해드렸던 여러 명이서 쇼핑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뿐인 나를 만들 수 있는 체형을 변경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화면이 게임상에서 구현 되어 있는 메이크업 시스템입니다. 제가 이상한 색을 테스트로 칠해보았는데 자연스럽게 표현이 되는 것 같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색칠하고 그림을 그리는데 전혀 소질이 없고 취미도 없기 때문에 장난식으로 해보았습니다. 이런 부분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자신의 아바타를 개성있게 꾸밀 수 있는 한 부분이 될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화면은 체형을 변경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그림과 같이 재미있게 머리크기만 크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만의 아바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론 공짜로 되는 것은 아니고 수정 하는 수치에 따른 견적이 나오는데 견적나온 만큼 포인트가 있어야 바꿀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게임을 플레이 할 수 도록 자신에 맞는 아바타를 만들 수 있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화보라는 것이 있는데 자신의 아바타와 여러 가지를 가지고 화보를 만들어서 자신을 소개할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화보는 20점 이상이어야 만들 수 있는데 15판 이상을 플레이 해야 되는데 시간 관계상 10판 정도만 해볼 수 있어서 직접 만들어보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감각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금방 멋진 화보를 만들어서 인기인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화보를 보면서 자신의 아바타를 꾸밀 멋진 아이디어도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외에 자신의 정보를 볼 수 있는 화면이 있고 자신이 구입한 옷을 입거나 할 수 있는 화면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임을 종료할 때 나오는 화면인데 게임 분위기와 잘 어울리는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네요. 제 블로그에도 또 방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제 마무리를 하고자 합니다. 데뷰는 온라인댄스게임으로써 온라인게임으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데뷰가 어떻게 될지 매우 기대가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는 http://debut.pmang.com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데뷰에 대한 간단한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글은 프레스블로그에서 굿 포스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