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Touch 이벤트의 ACTION 처리

 View의 setOnTouchListener 이벤트를 처리하고자 하는 경우 아래 함수로 이벤트를 받게 됩니다.

public boolean onTouch(View v, MotionEvent event) { }

 여기에서 View는 터치 이벤트를 받은 View를 의미하고 event에서는 어떠한 터치 이벤트가 발생했는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android.view.MotionEvent 소스를 보면 아실 수 있지만 getAction() 함수를 주로 사용합니다.Action 종류에는 아래와 같이 여러 가지가 존재합니다.

ACTION_MASK, ACTION_DOWN, ACTION_UP, ACTION_MOVE, ACTION_CANCEL, ACTION_OUTSIDE, ACTION_POINTER_DOWN, ACTION_POINTER_UP, ACTION_POINTER_INDEX_MASK

 자세한 것은 http://developer.android.com/reference/android/view/MotionEvent.html 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위 Action 중에 View를 클릭했을 때는 ACTION_DOWN가 오고,  터치가 끝나서 손가락을 떼면 ACTION_UP이 오게 됩니다. 그 중간에는 ACTION_MOVE가 오게 됩니다.

 한가지 팁으로는 제 생각에 ACTION_DOWN 중에 View의 범위를 벗어나면 ACTION_OUTSIDE이나 ACTION_CANCEL이 와야 할텐데 이 부분이 호출이 되지 않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ACTION_MOVE 이벤트 중에 view의 isPressed, isSelected 상태를 체크하여 isPressed가 true라면 아직 눌려있는 상태라서 범위를 벗어나지 않은 상태이고, false 라면 범위를 벗어난 것이라고 판단 하도록 처리하겠습니다. 이러한 처리는 버튼의 터치 이벤트를 처리할 때 간혹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