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apk 설치하는 방법

 안드로이드 프로그램에서 자기 자신이나 다른 어플의 apk를 설치시켜야 하는 경우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아래 코드를 사용하면 apk 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File apkFile = new File(“/sdcard/ApkTest.apk”);
Uri apkUri = Uri.fromFile(apkFile);
Intent intent = new Intent(Intent.ACTION_VIEW);
intent.setDataAndType( Uri.fromFile(apkFile), “application/vnd.android.package-archive”);
startActivity(intent);

 안드로이드에서 브라우저로 다운받은 apk 파일을 선택하여 설치하는 경우에도 위 코드와 동일한 방법으로 설치가 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시스템 퍼미션으로 구동되는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다른 방법으로도 설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apk를 명령어로 설치, 삭제를 할 수 있는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설치 : adb install apkfilename
삭제 : adb uninstall pakeagename
재설치 : adb install -r apkfilename

 adb는 sdk안에 tools 폴더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sdk를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환경변수로 폴더를 설정해 두면 어디서나 위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으니 편하게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더 방법으로는 apk 파일이 인터넷에 올려져있다면 안드로이드 폰에 있는 인터넷 브라우저로 해당 url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를 하는 것입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클릭하게 되면 설치가 진행 될 것입니다.

– 참고 자료
http://www.androidpub.com/20857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