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개발 분야 취업 후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NHN은 네이버한게임을 개발하고 서비스를 하는 회사로 코스닥 등록 업체입니다.
NHN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회사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저는 2007년 12월경에 NHN의 개발 분야에 지원하여 합격을 하였고, 현재 응용개발랩에 재직 중에 있습니다. NHN은 현재도 많은 인력을 채용 중이고 또한 앞으로 여러 가지 계획이 잡혀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후기나 이야기가 취업 준비를 하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앞으로 종종 회사에서 일어나는 일이나 이야기에 대해서 적어보고자 합니다.

우선 제가 이력서를 넣고 면접을 보고 합격을 하기까지 어떻게 과정이 진행되었는지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사실 이러한 것은 팀마다 다르고 또한 올해 2008년 들어서 경력자 모집 프로세스가 바뀌었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되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저는 경력자 수시모집에 밤에 이력서를 넣었고 이틀 뒤에 서류 전형에 합격했으니 면접을 오라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저와 같이 면접을 보게 된 분하고 네이버에서 우연히 알게 되었는데 그분하고 같이 합격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그분의 경우에는 서류를 넣고 나서 2주 뒤에 연락이 왔다고 합니다.

NHN은 현재 크게 2곳에 회사가 자리 잡고 있는데 분당 정자와 서현쪽입니다. 그래서 면접을 볼 때 자신이 일하게 될 팀이 위치한 곳에서 면접을 볼 확률이 많을 것입니다. 필기시험을 본다는 말도 있었고 아니라는 말도 있었는데 필기시험은 보지 않았습니다. 이것 역시 팀마다 다르므로 필요하다면 필기시험을 보게 될 것입니다.

1차 면접은 예전에 면접을 봤었던 넥슨이나 웹젠보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다른 회사 기술면접을 볼 때는 기술적인 질문에 대해서 많은 압박 면접이 있었는데 NHN기술 면접에서는 큰 압박 없이 편안하게 마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는 그런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도 대답을 잘하지 못해서 1주일간의 프로그래밍 과제를 받게 되었습니다.

5문제 중의 3문제 이상을 일주일 안에 풀어서 실행파일과 소스코드를 제출해야 했습니다. 그 5문제는 자세히 알려드릴 수는 없지만 알고리즘 문제부터 해서 DB, 네트워크, 시스템 프로그래밍, 윈도우 프로그래밍 분야까지 다양하게 나와서 해당 지원자의 실력을 판단하기에 좋은 문제였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문제만 풀어서 끝은 아니었고 제출한 뒤에 전화로 간단하게 면접을 한 번 더 보았습니다. 그 내용은 제가 제출한 소스코드에 대해 진짜 자신이 만들었는지 어떠한 의도로 이러한 코드를 만들었는지에 대한 확인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여기서 합격을 해서 2차 면접을 볼 수 있었습니다. 1차 면접을 보고 나서 2차 면접을 보기까지 2주일 정도가 소요가 되었습니다.

저의 경우 2차 면접은 굉장히 쉽고 빠르게 끝났습니다. 시간은 15분 정도가 소요되었고 3:1 면접이었습니다. 위에 말씀드렸던 저와 같이 합격했던 분은 기술면접 보다 힘든 2차면접을 보았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2차 면접에서 쉽게 끝날 수도 있지만 힘들게 면접을 볼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2차 면접에서 간단하지만 당혹스러운 질문들이 많았기 때문에 수월했다고 볼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준비를 잘하셔야 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2차 면접을 본 다음날 저녁에 바로 최종 합격했다는 통지가 메일로 왔습니다. 합격을 하고 나서는 합격한 사람들을 모아놓고 처우 설명회라는 것을 합니다. 여기서 각종 회사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봉에 대해서도 통보받게 됩니다. 이러한 통보 받은 연봉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협상을 할 기회가 따로 있습니다. 각종 복리후생이나 회사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으니 꼭 늦지 않고 참석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입사를 하시기 전에 여러 서류를 준비하게 되고 채용 건강검진도 받으셔야 합니다. 그 뒤에 문제가 없으면 입사를 하게 됩니다. 입사를 하게 되면 경력자는 4일간 공통 직무 교육을 받게 됩니다. 저도 이제 다음주에 받게 되기 때문에 이것에 대해 자세한 얘기는 해드릴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입사 시에 웰컴 패키지라고 해서 노트북이 들어가는 배낭안에 달력이라던가 다이어리나 포스트잇 볼펜 머그컵 등의 여러 가지 물품이 들어 있습니다.

많은 분이 NHN에 대한 연봉수준이나 복리후생을 궁금해 하십니다. 연봉 부분은 저도 잘 모르고 복리후생 부분이나 다른 부분에 대해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저에게 메일이나 다른 방법으로 연락을 주시면 제가 아는 부분에 대해서는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NHN 입사지원 관련 카페]

[다음 취업뽀게기 카페 포털게시판]

[NHN 주식회사 인재채용 페이지]

‘본 블로그의 내용은 NHN의 공식적인 입장과 관계없음’을 알려 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